향긋한 ‘조치원 복숭아’의 향기 속으로,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세종특별자치시 지역호감도

향긋한 ‘조치원 복숭아’의 향기 속으로


봄철 분홍 꽃을 피우는 복숭아는 6월이 되면 뽀얀 열매를 맺는다. 장미과 벚나무에 속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사과나무와 귤나무, 감나무, 포도나무 다음으로 많이 재배된다. 세종특별자치시에 속하는 조치원 지역은 우리나라 복숭아의 발상지로 꼽힌다. 복숭아 재배 역사만 해도 100년이 훌쩍 넘는다. 향부터 남다른 조치원 복숭아의 매력 속으로 <트래블투데이>와 함께 들어가 보자.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조치원 복숭아

 
  • 1908년부터 복숭아를 재배한 조치원은 우리나라 복숭아의 발상지로 꼽힌다.

    1908년부터 복숭아를 재배한 조치원은 우리나라 복숭아의 발상지로 꼽힌다.

여름철 대표 과일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복숭아다. 조치원은 우리나라 복숭아의 발상지로 꼽힌다. 그 역사와 전통이 오래되었기 때문이다. 해마다 복숭아가 열매를 맺기 시작하는 6월경이 되면 조치원 전역은 향긋한 복숭아 향으로 가득 찬다. 조치원에 복숭아밭이 조성되기 시작한 것은 1908년경부터다. 당시 농촌진흥청의 산실이었던 권업모범장 과수시험포가 조치원 봉산리 일대에 세워졌기 때문이다. 이후 본격적으로 복숭아 재배가 시작되면서 복숭아를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갔다. 지금은 지역의 대표 특산물로 꼽힌다.
 
조치원 복숭아는 맛과 당도, 향기부터 다른 지역의 것과 남다른 것으로 유명하다. 밤낮의 일교차와 일조량이 복숭아 재배에 알맞기 때문이다. 또 황토질의 토양산도도 복숭아 재배에 딱 맞는다. 이처럼 천혜의 자연환경에서 자라는 조치원 복숭아는 과육이 부드러울 뿐만 아니라, 당도가 높고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복숭아 하면 ‘조치원 복숭아’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적지 않을 정도다. 한편, 조치원은 전국 복숭아 재배면적의 약 3퍼센트, 충청남도 재배면적의 약 절반가량을 점유하고 있으며, 농가 수는 500호 이상이다.
 

 

복숭아의 매력에 빠지다, 세종조치원복숭아축제

 
  • 매년 8월경 열리는 세종조치원복숭아축제에서는 실제 복숭아 수확체험을 해볼 수 있다.

    1

  • 매년

    2

  • 1

    2

    매년 8월경 열리는 세종조치원복숭아축제에서는 실제 복숭아 수확체험을 해볼 수 있다.

조치원에서는 복숭아가 무르익는 매년 8월경 복숭아를 주제로 한 축제를 개최한다. 일명 ‘세종조치원복숭아축제’가 그것이다. 축제는 조치원복숭아축제위원회에서 지난 2003년부터 주관해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2015년)로 제13회째를 맞이했다. 이 축제는 세종시의 특산물인 복숭아의 우수성과 효능을 전국에 널리 알리고, 지역민들이 함께 화합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매년 조금씩 달라지지만, 대개 복숭아 품평회, 수확체험, 문화공연, 직판행사 등이 열리고 있다. 매년 여름 휴가철에 축제가 열리는 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축제이며, 농민들과 지역 주민들은 축제를 통해 단합과 화합을 다지고 있다.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110년 역사를 가진 조치원 복숭아. 그 맛과 향이 궁금하다면 세종특별자치시의 조치원읍을 찾아보세요!

트래블투데이 편집국

발행2015년 09월 15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향긋한 ‘조치원 복숭아’의 향기 속으로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